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쌍방울 썸네일

[쌍방울 자동 일지 차트]

쌍방울 매매일지

2021년 6월 11일 금요일

전일 종가 베팅된 쌍방울 종목 종가베팅

매매 복기 및 차트 분석 포스팅입니다.

 

쌍방울 특징주 뉴스

상당히 특별한 이슈로 시장을 주도한

쌍방울 종목입니다.

함께 움직이는 종목으로는 하림이 있으며

두 종목 모두 인수 관련 이슈를 기반으로

시장에서 강한 모습을 보여주었습니다.

 

속옷(의류) 기업과 닭고기 기업이 항공사 인수전에

뛰어들어 경합을 펼치고 있는 아이러니한

상황을 연출했기에 매매를 하면서도

고개를 갸우뚱하게 만들었지만

거래량/거래대금이 많이 터진 종목이기에

단기 매매자로써 놓칠 수 없는 종목입니다.

 

아마도 사업 다각화 기대와 코로나 바이러스가

서서히 사라질 시기가 다가오기에

두 기업이 항공사 인수를 통해 새로운 영역의

사업을 시작하여 각 기업 매출 극대화를 위한

새로운 시도를 하는 것이라 해석할 수 있겠습니다.

 

전일, 장 초반 시초가를 기준으로 짧은

눌림목 구간에서 잡아서 적당히 수익을 내고

장 중에는 그저 관망, 오후 장에 잘 나가던

지수가 밀리면서 원하던 타점까지 투매

나온 모습을 확인하고 자신 있게 비중 베팅 후,

리스크 관리 차원에서 분할 매도로 대응하고

나머지 물량은 당일 장 초반 주가가 반응이 나올 때,

전량 매도하며 매매를 마칩니다.

 

[쌍방울 일봉 차트]

쌍방울 일봉 차트

이스타 항공 인수 관련 재료를 잠시 내려놓고

단순하게 쌍방울 종목의 차트의 현재 위치만

객관적으로 분석해보고자 합니다.

 

(인수 관련 재료는 강력한 재료에 속하므로

단기 매물대 체크가 무의미한 경우가

많기 때문에 재료를 잠시 내려놓는 것입니다.)

 

현재 역사적 최대 거래량은 아니지만

최근 평소와 확실히 다른 거래량이 터지면서

상승 1차 파동 구간 , 1차 상승 기준봉

뽑아낸 모습입니다.

약 1년 전까지 차트로 돌아가 보면

2020년도 1월 상승 구간에서의 매물대 구간에

진입하였고 결과적으로 이 매물대 구간을

제대로 소화 및 돌파를 하지 못하고

당일 장대 음봉으로 마감하였습니다.

 

 

쌍방울 일봉 차트

쌍방울 최근 파동 고점 구간이 작년 매물대

구간임을 인지했으며 이번에는 단기 추세를

살펴보기 위해 일봉 차트를 확대시켰습니다.

 

기준봉 거래대금 약 2500억 원가량 터지면서

상한가로 마감하였고,

바로 다음날 기준봉 거래대금을 곧바로 갱신 후,

4000억 원 이상 터트리며 고점에서 다시 한번

주포의 스마트 머니가 투입되며

시장 주도주로 등극한 모습입니다.

 

수치와 데이터만 따진다면 인수 관련 재료가

여전히 살아있음에도 불구하고

당일 장대 음봉 출현은 도무지 이해가 되지 않고

쌍방울과 하림 종목에 뛰어든 단타 개인들 중

대다수 분들은 고점 추격 매수했다가

고통받고 계신 분들이 많을 것입니다.

 

'왜? 잘 나가던 주가에 장대 음봉 캔들이 떴을까?'

'이스타 항공 인수 관련주 대장주였는데... 왜?'

 

이 의문을 해소하기 위해선 어제 장 마감 후,

시간 외 단일가 거래로 돌아가야 합니다.

 

사실상 어제 쌍방울 종목 종가베팅 매매

첫 매수가 이루어지기 바로 직전까지도

이 매매를 진행해야 할까?라는 질문

스스로에게 계속 던지고 있었습니다.

 

이유는 2 등주 하림 종목과 등락률 차이

얼마 나지 않았고 거래대금은 대장인 쌍방울

종목보다 2등 하림이 훨씬 더 많이 터진 상황이라

냉정하게 내가 잘하고 좋아하는 종가베팅

매매를 진행하기에 역부족이라 판단했습니다.

 

또한 인수 관련 이슈는 발표일이 남아서

그나마 리스크 덜한 편에 속하지만

가끔씩 정규 시장 마감 후 시간 외 거래에서

인수 무산 등의 악재를 내는 경우도 있어서

쉽게 손이 나가지 않은 이유도 있었습니다.

 

결과적으로 목요일 시간외 단일가 거래에서

하림 종목이 가격을 올리기 시작하면서

이스타 항공 관련 테마 대장 자리를 뺏어왔고

쌍방울은 금요일 시장 오전에 잠깐 버텨줬지만

결국 2등으로 밀려났기 때문에 대장 하림이

오후 장 하락이 나오면서 쌍방울 종목도 함께

낙폭을 확대시키며 마감하게 되었습니다.

 

[쌍방울 10분 봉 차트]

쌍방울 10분 봉 차트

시장 주도주에 등극하였고 명확한

주포의 스마트 머니가 투입된 거래량 스팟

확인하기 위해서는 일봉 차트만이 아닌

반드시 분 차트의 흐름을 체크할 필요가 있습니다.

 

6월 9일 기준봉 출현 당일에도 평균 1000만 주

거래량이 지속적으로 터지면서 강했지만

6월 10일 장 초반에 터진 무려 7000만 주라는

거래량은 자신의 물량을 팔아치우기 위한

주포의 의지가 담긴 2차 스마트 머니 투입

그 구간에서 수익을 내기 위한 개인들의

단타 물량이 합세하며 만든 의미 있는 거래량입니다.

 

따라서 제 블로그에서 매번 강조드렸던

'주식의 원리'를 적용시키면

들어온 돈이 명확하게 차트에 남아있는데

오후장에 투매가 나오면서 주가가 빠졌는데

뚜렷한 음봉 거래량을 찾아볼 수가 없다면?

이번 종가베팅 매매처럼 저는 과감하게

물량을 잡아 들어갑니다.

 

이 과정에서는 단순히 차트만 보고 물량 확보를

시작해도 높은 확률로 수익을 내지만

더욱 정교하고 단 1% 승률이라도 올리기 위해서

거래원 분석, 프로그램 순매수 증감률

호가창 체결 속도 등등등....

수많은 것들을 체크하여 매매가 진행되기 때문에

개인들에 공포를 심어주는 투매 구간에서

물량을 잡는 이런 종가베팅 매매에서는

수년간 소액으로 검증하는 과정이 반드시 필요합니다.

 

강한 종목, 시장 주도주 등 시장의 '뜨거운 감자'에

속한 종목들은 시장 참여자들의 관심을

독차지하고 있는 경우가 대다수입니다.

따라서 주식 시장에 진정한 고수분들이

항상 말씀하시는 것이 '주도주에서 매매하라'입니다.

 

왜 주도주로만 매매를 하라고 하는지...

매우 단순한 이유를 내포하고 있습니다.

모든 사람들이 노리고 있는 의미 있는 자리,

예를 들면 기준봉 당일의 상한가 종가는

강력한 지지선으로 작용할 수 있을 것이고

만약 주가가 어느 정도 조정을 받더라도

많은 투자자들이 노리고 있기 때문에 이 자리는

시장 참여자들의 의지로 인해 높은 확률로

반등에 성공할 수가 있습니다.

 

위 분 차트에 표시해둔 960원 하단 밴드 지지선

의미 있는 지지선으로 작용하는 전일 상한가 종가

위에 존재하게 되면서 조금만 호가를 받쳐주는

행위가 눈에 띄게 된다면 저 같은 시장 참여자들은

눈치를 채고 받아내는 주체와 함께

매수 주문을 넣어 물량을 확보하는 자리가 됩니다.

 

 

따라서!

 

6월 11일 금요일에 단기 조정을 받더라도

반드시 지켜져야 했던 자리입니다.

만약 하림으로 대장이 바뀌었다는 것을 인지를 했고

오전에 어느 정도 슈팅을 기대하다가

손절 타이밍을 놓친 분들이라면

반드시 960원을 힘없이 이탈하는 순간에는

손절이 무조건 나가야만 하는 자리가 되는 것입니다.

 

미련, 욕심으로 인해 고점 추격 매수 후,

물려있는 분들 중에 어제 하단 밴드 라인을

이탈했음에도 손절을 하지 못해 계좌가

망가져있는 분들은 이 게시글을 통해

자신의 매매 손실 패턴에 대해

곰곰이 생각해보셔야 합니다.

 

[하림 일봉 차트]

하림 일봉 차트

동전주에서 이제 지폐 주로 올라온

쌍방울 종목보다 하림 종목이 기준봉이

뽑히기 시작했던 당일부터 사실상 제 기준에서는

단기 매매를 진행하기가 더 좋았습니다.

 

하지만 항상 테마, 같은 재료로 움직이는 종목들

매매를 진행할 때는 무조건 대장주를 선택하여

매매를 우선적으로 진행해야 하기 때문에

이번 이스타 항공 인수 재료 종목들은

쌍방울에만 집중했지만 중간중간 괜찮은

매매 포지션을 제공하는 하림 종목에서

매매를 하고 싶은 욕구를 참는다고 

상당히 고생을 많이 했습니다.

 

일봉 차트 위치나 만들어 놓은 형태 등은

쌍방울 종목보다 훨씬 좋은 그림입니다.

무엇보다 하림 종목 상장 이후 역사적 최대 거래량

터지면서 만들어낸 상승 파동이기 때문에

의미 자체가 쌍방울과는 다릅니다.

 

이런 좋은 조건들이 있었기 때문에

아마 목요일 시간 외 단일가 거래에서도 

대장을 바꾸는 것이 가능했을 것이고

쌍방울 매매를 놓쳤던 많은 트레이더들은

이것을 기회라 생각하고 하림에서 단타매매

진행을 많이 하셨을 것입니다.

 

[하림 10분 봉 차트]

하림 10분 봉 차트

대장 자리를 차지했다는 것도 중요하지만

현재 지켜줘야 될 하단 밴드를 이탈하며

추세를 무너뜨린 쌍방울 종목과는 정반대로

하림은 오전 짧은 슈팅 이후 조정을 받았으나

하단 밴드 지지선 라인을 강하게 지켜주는

모습을 보이면서 장 막바지에 어느 정도

종가 관리를 하며 마치며 마감했습니다.

 

즉, 지지선 이탈을 하며 추세가 꺾여버린

쌍방울은 더 이상 매매를 고려할 종목이 아니며

다가오는 다음 주 매매에서는 하림에만

집중하여 매매를 진행하면 된다는

매매 시나리오가 하나 탄생하게 되었습니다.

 

이제 종목은 정해졌고 세부적인 매매 계획은

어느 정도 다듬으며 준비를 해야 하며

마지막으로  재료 자체의 지속성에 대해

체크할 필요가 있습니다.

 

6월 14일 다가오는 월요일에 이스타 항공

예비 입찰을 시작하기 때문에

뜬금없이 재료 소멸로 받아들여지면서

주가가 하락이 나올 수 있다는 것도 염두에 두고

오전 장에 큰 하락 변동성만 나오지 않는다면

마지막 인수 결과가 나오기까지는

재료 자체가 강력하게 진행이 된다는 것을

뜻하기 때문에 주의 깊게 살표볼 관심종목으로

등록해두고 다음 주 신나게 매매를 진행해보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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